□ 주민 ㄱ씨는 구청의 ‘수목 전지작업 안내문’을 보았다. ‘수목’이라고 해서 수요일과 목요일에 무슨 작업이 있나 했는데, 작업기간은 월요일과 화요일이었고, ‘전지작업’은 도로변 나무 가지치기를 한다는 내용이었다. 쉬운 우리말을 써도 되는데 왜 어려운 말을 쓰는지 의문이었다.
□ 회사원 ㄴ씨는 외국출장을 앞두고 구청 민원실에 여권을 신청하러 갔다. 창구에는 ‘여권접수’라고 쓰여 있었다. 담당공무원 입장에서는 여권 접수가 맞지만, 국민입장에서는 ‘여권 신청’이 맞는 표현이 아닐까 생각했다.
□ 대학교수 ㄷ씨는 정부 기관으로부터 연구의뢰를 받았다. 용역계약 과정에서 연구 내용이 빼곡히 적힌 ‘과업지시서’라는 서류를 받았다. 급한 연구라며 요청받아서 대등한 당사자로 계약한 과업의 ‘내용’인데 ‘지시’받는 모양새가 되어 의아했다.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행정용어를 국민의 시각에서 쉽고 편리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행정 현장에서 시범 적용한다고 밝혔다.
○ 이번 개선사항은 국민이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어를 이용자 시점으로 표현하고, 잘 쓰지 않는 한문 용어 등을 일상에서 쓰는 표현으로 고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 예를 들어 국민 시각에서 개선되는 행정용어는 여권접수→여권신청, 원서접수→원서제출, 수납창구→납부창구 등이며, 운영시간은 이용시간으로, 접견실도 상담실 등으로 개선된다.
○ 일상에서 자주 쓰는 표현으로 개선되는 용어는 소정의 양식→정해진 서식, 상기 내용→위 내용, 전지작업→가지치기, 과업지시서→과업내용서 등이다.
○ 행정안전부는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립국어원의 감수를 거쳤다.
□ 행정안전부는 행정용어 개선사항을 ‘서울 강남구’와 ‘대구 달성군’의 민원실과 누리집, 공문 등에 12월부터 단계적으로 시범 적용한다.
○ 행정안전부는 시범 적용을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전국 지자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 서주현 행정및민원제도개선기획단장은 “모든 공공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쉽고 편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 시각에서 개선할 과제를 발굴하여 관계기관과 함께 정부혁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분 | 개선하려는 내용 | 개선하려는 이유 |
이용자가 주어인 표현으로 | ▪여권 접수 → 여권 신청 ▪원서 접수 → 원서 제출 ※ “여권을 접수하신 후에” → “여권을 신청하신 후에” |
▫동사적 표현을 쓸 때는 가급적 이용자가 주어인 표현으로 함 ▫이용자가 신청하거나 제출하고, 담당자가 이를 접수함 |
▪수납창구 → 납부창구 ▪수납하세요 → 납부하세요 |
▫이용자가 수수료나 세금을 내는 것을 납부(納付)라 하고, 담당자가 이를 받는 것을 수납(收納)이라 함 | |
▪표 파는 곳 → 표 사는 곳 | ▫담당자가 팔고, 이용자가 이를 삼 | |
▪민원실 운영 시간 → 민원실 이용 시간 |
▫기관이 민원창구나 시설을 운영하고, 이용자가 이를 이용함 | |
▪민원인 접견실 → 민원인 상담실 |
▫‘접견’(接見)은 일상에서 자주 안 쓰이고, ‘상담’ 등이 자주 쓰임 | |
▪분리 수거 → 분리 배출 | ▫이용자가 배출하고, 담당자가 수거함 | |
일상에서 자주 쓰는 표현으로 | ▪소정의 양식 → 정해진 서식 | ▫‘소정’(所定): ‘정해진 바’ ▫이용자가 작성할 신청서의 경우에는 ‘양식’(樣式)보다 ‘서식’(書式)이 적절 |
▪게재 → 게시 | ▫‘게재’(揭載): ‘글이나 그림 따위를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싣는 것’ | |
▪상기 내용 → 위 내용 | ▫‘상기’(上記): ‘위에 쓴’ | |
▪상이한 내용 → 다른 내용 | ▫‘상이(相異)하다‘: ’다르다‘ | |
▪수범 사례 → 모범 사례 | ▫‘수범’(垂範): ‘몸소 본보기가 됨’ | |
▪적기 추진 → 제때 추진 | ▫‘적기’(適期): ‘알맞은 시기’ | |
▪제반 사항 → 여러 사항 | ▫‘제반’(諸般): ‘관련된 모든 것’ | |
▪전지작업 → 가지치기 | ▫‘전지’(剪枝): ‘가지치기’ | |
수평적 표현으로 | ▪과업지시서 → 과업내용서 | ▫대등한 계약에서 ‘지시’는 고압적 |
▪출입 통제 → 출입 금지 | ▫다소 고압적인 느낌을 주는 통제보다 금지가 적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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