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삶의 터전 문지기입니다. 12월 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추락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120명이 사망하고, 2명이 구조되었습니다. 실종자 수색이 진행 중인 가운데, 사망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1️⃣ 사고 개요
사고는 오늘 오전 9시 7분, 태국 방콕에서 출발해 무안국제공항에 도착 예정이던 B737-800 기종에서 발생했습니다. 해당 항공기는 착륙을 시도하던 중 랜딩기어(바퀴)가 제대로 내려오지 않은 상태로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며, 활주로를 벗어나 공항 담벼락을 들이받았습니다. 이후 항공기에서 검은 연기와 함께 대형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B737-800 기종 개요 및 사고이력>
B737-800은 보잉(Boeing)사가 제작한 737 시리즈 중 하나로, 중단거리 및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좁은 동체(single-aisle) 항공기입니다. B737-800은 1998년에 첫 상업 비행을 시작했으며, 신뢰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세계 여러 항공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B737-800은 B737 클래식(300, 400, 500 시리즈)의 후속 모델로, 더 효율적인 연료 소모량과 향상된 항공 전자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1. 에어인디아 익스프레스 812편 (2010년)
• 날짜: 2010년 5월 22일
• 장소: 인도 망갈로르 공항
• 원인: 조종사가 활주로를 초과해 충돌 후 화재 발생
• 사망자: 158명
• 주요 원인: 조종사 피로와 판단 실수
2. 플라이두바이 981편 (2016년)
• 날짜: 2016년 3월 19일
• 장소: 러시아 로스토프나도누 공항
• 원인: 기상 악화 속 착륙 실패 및 동체 충돌
• 사망자: 62명
• 주요 원인: 조종사 과실과 악천후
4. 중국동방항공 5735편 (2022년)
• 날짜: 2022년 3월 21일
• 장소: 중국 광시성
• 원인: 항공기가 갑작스러운 급강하 후 추락
• 사망자: 132명
•주요 원인: 사고 원인은 공식적으로 조사 중이나, 기계적 결함 가능성이 거론됨
2️⃣ 탑승 인원 및 피해 상황
• 탑승객: 총 181명
• 승객: 175명
• 승무원 및 기장: 6명
• 구조: 기체 후미에서 2명 구조
• 사망: 현재 179명 확인
• 이송: 구조된 2명은 목포 한국병원과 목포 중앙병원으로 긴급 후송
3️⃣ 사고 원인 및 초기 대응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랜딩기어가 정상적으로 내려오지 않으면서 동체 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 후 43분 만에 화재를 진화하고, 현재 기체 후미를 중심으로 구조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 정부 대응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사고 현장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모든 관계기관이 협력해 구조와 피해 수습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해 피해 지원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5️⃣ 전문가 분석 및 향후 과제
항공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가 항공기 정비 및 안전 점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며, 정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비행기 사고시 상대적으로 안전한 좌석>
비행기 사고에서 절대적으로 안전한 좌석은 없지만, 통계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뒤쪽 좌석이 상대적으로 생존 가능성이 더 높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미국 Popular Mechanics가 1971~2007년 항공 사고를 분석한 결과 비행기 후방 좌석의 생존률: 69%, 중앙 좌석의 생존률: 56%,앞쪽 좌석의 생존률: 49%이다.
TIME이 FAA(미 연방항공청)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행기 뒷부분 좌석의 생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음.
현재도 실종자 수색과 피해 수습이 진행 중입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의 총력적인 대응이 이어지고 있으며,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김이배 사장은 1965년생으로 서울대 국제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1988년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했다. 그는 기획관리실을 거쳐 전략경영팀장, 미주지역본부 본부장, 경영관리본부 본부장 등을 역임한 뒤 2020년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먼저 제주항공을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방콕-무안 7C2216편이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하던 중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탑승객분들과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현재로서는 사고의 원인은 가늠하기 어렵고, 관련 정부 기관의 공식적인 조사 발표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고 원인을 불문하고 최고경영자로서 책임을 통감합니다.
저희 제주항공은 빠른 사고 수습과 탑승자 가족 지원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부와 함께 사고 원인 규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사고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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