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를 9월 6일(수), 오전 8시 40분부터 고등학교와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실시
1. 출제의 기본 방향 개요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전 영역/과목에 걸쳐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2. 출제의 기본방향 세부 내용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고자 하였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 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하여 이미 출제되었던 내용일지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여 출제하였다.
둘째,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하였으며,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 항의 난이도 및 소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다.
셋째,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23.6.)에 따라 소위 ‘킬러문항’을 배제하였으 며,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 도의 문항을 고르게 출제하였다.
사교육 경감 대책이란? 과도한 사교육으로 인해 학생, 학부모 및 교사가 모두 힘든 와중에 학원만 이익을 취하는 공정하지 않은 상황을 뿌리 뽑기 위해 ▲ 공정한 수능 평가를 점진적‧단계적으로 확실히 실현하고, ▲ 사교육 수요 원인별 맞춤 대응을 통해 사교육을 경감해 나갈 계획
넷째,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수학 영역, 사회 과학탐구 및 직업탐구 영역, 제2 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 향하고자 하였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과목 이 있는 영역에서는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 제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한국교육과정평 가원, 2023. 6. 19.) 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하고자 하였다.
연계 방식은 영역/ 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 하거나, 문항을 변형 또는 재구성하는 간접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EBS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50% 수준이며,
연계 대상은 금 년에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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