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일상정보 및 이슈

[KNOW] UAM(도심항공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 尹대통령 "제주, 'UAM 시범운용구역 지정"

change_sydw 2024. 10. 15. 15:01
반응형

UAM(도심항공모빌리티, Urban Air Mobility)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도심 내에서 비행 가능한 택시나 수직이착륙(VTOL) 이 가능한 항공기를 이용해 교통 혼잡을 해소하려는 기술입니다. 전기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이동 수단이기 때문에 교통 체증과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UAM의 주요 특징


전기 추진 방식: 주로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며, 소음과 공해를 줄이는 친환경 교통수단입니다.

수직 이착륙 가능(VTOL): 헬리콥터처럼 활주로가 필요 없이 도심 내에서 바로 이착륙할 수 있습니다.

교통 혼잡 해소: 지상 교통의 혼잡을 줄이고 더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자율 비행: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조종사가 필요 없이 운행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조종사와 함께 운영될 예정입니다.

UAM 상용화 추진 도시들


UAM은 여러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연구 및 개발 중이며, 상용화 테스트와 시범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도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우리나라는.서울을 중심으로 UAM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2025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다수의 UAM 노선 및 인프라를 구축 중입니다.

두바이, UAE: 두바이는 2017년 자율 비행 택시 시험비행을 처음 실시했으며,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리, 프랑스: 파리도 2024년 하계 올림픽을 겨냥해 UAM 시범 운행을 계획 중입니다. 주요 경기장과 파리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LA, 미국: 로스앤젤레스는 혼잡한 도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AM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몇 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아시아에서 UAM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로, 항공 및 물류 서비스에 UAM을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제주도 UAM 시범운영과 관광 인프라화

尹대통령 "제주, '하늘 택시' UAM 시범운용구역 지정"

"제주신항 물류·크루즈 거점 항만으로…제2공항도 제주도와 긴밀히 협력할 것" "제주도 무탄소에너지 전환 지원…제주도에 상급종합병원 지정 적극 검토" 김승욱 곽민서 기자 = 윤석열 대통령

n.news.naver.com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바와 같이, 제주도는 SK텔레콤 등 여러 기업과 협력하여 제주공항, 성산포항, 중문관광단지 등을 잇는 UAM 노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이는 제주 관광 인프라의 혁신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도심 교통을 줄이고 새로운 관광 명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중앙정부의 지원을 통해 제주도가 UAM 기반의 관광 교통 허브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AM이 제주 관광에 본격 도입되면, 방문객들은 하늘을 나는 택시를 이용해 제주도 곳곳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
LIST